신문활용학습 장점 및 특징 교육적 효과 방법 신문활용학습 장점 및 특징 교육적 효과 방법 - 바다소리 신문활용학습 장점 및 특징 교육적 효과 방법 - 바다소리
생활백과TIP / / 2022. 11. 12. 08:22

신문활용학습 장점 및 특징 교육적 효과 방법

신문활용학습

신문 활용 학습 (NIE:Newspaper In Education) 

1930년대 미국의 대표적인 일간지인 뉴욕타임스가 신문을 교실에 배포하며 처음 시작되었습니다. 이후 청소년의 문자 기피 현상이 심화되고 학교 수업에 신문 활용의 중요성이 부각되자 1958년 미국 신문발행협회가 NIE의 전신 NIC(Newspapar In Classroom)를 주도하면서 본격 확산되었습니다. 

신문 활용 교육이란 '신문을 가르치고 신문으로 가르치자'는 교육적 시도입니다. 즉, '신문을 친숙하게 하고 학습에 활용하여 교육적 효과를 높이는 프로그램'이 바로 NIE입니다. 이는 '살아있는 교과서'인 신문을 활용하여 열린 교육, 21세기에 걸맞은 정보화 교육을 하자는 뜻으로 이해하면 된다. 또한 NIE를 '학교 수업에 신문을 교수 매체로 활용하여 교육적 효과의 제고를 위한 교수법이자, 신문과 교육의 동반자적 새로운 프로그램'으로 정의되기도 합니다. 

신문 활용 학습의 장점 및 특징

첫째, 최신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실제의 일과 있었던 일을 과제로 삼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현실에서 사회적으로 문제화한 것을 다룰 수 있습니다. 또한 심문 안에 다양하고 폭넓은 정보가 담겨 있으므로 여러 가지 형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둘째, 여러 사람들의 실제 발언과 다른 의견 또는 다양한 사고방식을 알 수 있으며 시간의 경과에 따라 일의 변화를 조사할 수 있습니다. 

셋째, 누구나 쉽게 신문을 구할 수 있으며 몇 가지 신문을 비교하여 검토할 수 있습니다. 

넷째, 사진이나 그래프, 그림 등을 다면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스크랩하기와 보존하기가 용이하고 교사 자신이 새로운 사실에 접할 수 있는 기회의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신문 활용 학습의 목적

자녀나 학생의 인지능력 및 사고력 향상을 도와주고 미래시민으로서의 인간성과 시민성 함양이 목적이며, 학습과정에서 학생(자녀)의 창의성 신장을 촉진합니다. 또한 자신이 부딪치는 문제의 해결 능력을 함양시킴과 더불어 다양한 의사표현 및 의사결정력을 배야 합니다. 그러므로 사회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키고 사회적응능력을 육성하여 학생 간 합동학습의 기회를 주고 협동심을 함양시키며 올바른 인성과 여러 가지 교육이 가능하다. 언론, 출판의 자유에 대한 인식을 고취시키고 정보, 자료의 분석력과 활용 능력을 증진시킵니다. 

 

신문 활용 학습의 교육적 효과

NIE는 읽기, 말하기, 쓰기 능력과 더불어 정보를 분석하고 비판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며 종합적이며 창의적이고 통합교과적인 사고능력을 배양하는 데에도 도움을 주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신문 활용 학습 활용 방법

1) 학습자의 능력이나 진도에 따른 수준별 학습, 개별 학습이 가능합니다. 

2) 읽기, 요약하기, 토론하기, 쓰기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탄탄한 사고력을 바탕으로 주제에 대하여 생각하고, 토론할 수 있습니다. 

 

신문 활용 학습(NIE)과 자기 주도 학습의 연관성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결정하여 이끌어 갈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신문을 비평적으로 읽기 위한 욕구와 능력을 향상해 주며 주체성을 제고시키고 정보처리능력을 향상함과 같은 효과는 직접적으로 자기 주도 학습과 연관성을 띠고 있다고 봅니다. 왜냐하면 자기 주도 학습은 기본적으로 학습자가 주체가 되어 자신의 학습을 전반적으로 통제하고 조절하는 것이 핵심이기 때문입니다. 학생 스스로 찾아서 조사하고 연구함으로써 자기 주도 학습 의욕을 고취시키고, 적극적인 탐구능력을 향상을 가져온다고 볼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