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백과

국가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연령별 국민건강검진 항목 체크(20대이상)

by 바다소리s 2022. 11. 12.
반응형

국가건강검진
국가건강검진 대상자

국가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일반 건강검진

▶암 검진

▶영유아 건강검진

▶의료급여 생애 전환기

▶학교 밖 청소년 건강검진

일반적으로 받게 되는 국가 건강검진은 20대가 되면 받게 되는 일반 건강검진이며 40대 이상인 경우 암 검진이 진행됩니다. 

개인적으로 매해 건강검진을 시행해도 되지만 젊은 나이이고 특별한 질환이 없다면 2년마다 돌아오는 검진대상 해에 무료로 진행해도 좋습니다. 매 2년마다 1회 돌아오는데 출생 연도 뒷자리수를 짝수, 홀수 기준으로 나누어 시행하고 있습니다. 즉, 올해 2022년 국가검진 대상자는 짝수해로 1990년생, 1984년생, 2000년생 등이 대상자입니다. 홀수년 생은 1985년생, 2001년생 등과 같이 출생연도 뒷 자릿수가 홀수일 때 말합니다. 

혹시나 확실하게 조회를 하고 싶다고 하면, 아래 국민건강보험 사이트에서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https://naver.me/xjN3vNC7

 

네이버

 

link.naver.com

참고로 직장인 중 비사무직인 경우 2년마다 국민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아니라 매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연령별 국가 건강검진 항목 

의뢰로 많은 분들이 어떤 항목에 대해 검진을 받는지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간단히 일반 검진 항목에 대해 말해보자면

▶문진 및 상담, 신장, 몸무게, 허리둘레, 체질량지수, 혈압측정, 시력, 청력 검사

▶피검사

▶소변검사

▶흉부 엑스레이

▶구강검진

위 항목이 일반 성인이라면 동일하게 해당되는 항목입니다. 

 

연령별 암 검진 항목

위암

▶자궁경부암

▶간암

▶폐암

▶유방암

▶대장암

 

자궁경부암: 20세 이상 여성인 경우 2년마다 시행합니다. 자궁경부 세포검사를 진행합니다. 20대 건강검진 항목을 정리해보면, 위의 일반 검진 항목 5가지 진행되지만 여성인 경우 자궁경부암을 함께 체크할 수 있습니다. 

 

위암: 40세 이상이 되면 2년마다 위암 검진을 무료로 받습니다. 이때 수면마취를 시행한다면 이는 별도로 비용이 발생합니다. 수면 마취 비용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간암: 40세 이상이 되면 간암 별 고위험군에 해당하는 대상자인 경우 1년에 2번 상반기와 하반기에 1회씩 간초음파와 혈액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즉 6개월마다 체크할 수 있다는 겁니다. 이때 간암 별 고위험군 기준은, 1. 해당 연도 이전 2개년도 보험급여 내역 중 간암 발생 고위험군(간경변증, B형 간염 바이러스 항원 양성, C형 간염 바이러스 항체 양성, B형 또는 C형 간염 바이러스에 의한 만성 간질환 환자) 2. 과거 연도 일반 건강 검진 결과 B형 간염 바이러스 표면 항원 양성자이거나 C형 간염 바이러스 항체 양성자

 

유방암: 40세 이상이 되면 2년마다 유방 촬영 검사 시행

 

대장암: 50세 이상은 매년(1년) 마다 분변잠혈검사를 통해 대장암 검사를 합니다. 만약 결과가 양성이라면 대장 내시경 검사도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폐암: 54~74세 남녀 중 폐암 발생 고위험군에 해당될 경우 2년마다 흉부 검가와 진료를 받습니다. 폐암 발생 고위험군 기준은 해당 연도 전 2년 내 국가 건강검진과 금연치료 지원 사업의 문진표 자료 중 30 갑년 이상 흡연경력의 현재 흡연자
※ 갑년 = 1일 흡연량 (갑) × 흡연기간(년)

 

국민 건강 검지의 경우 무료로 진행되지만 암 검진은 비용이 일부 발생합니다. 대장암, 자궁경부암을 제외한 나머지 암 검진은 건강보험료 상위 50%에 해당할 시 본인 부담금이 10% 발생합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