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백과

대상포진 발생 원인 초기 증상 치료 합병증 및 예방 접종 가격 총정리

by 바다소리s 2022. 11. 23.
반응형
대상포진

목차:

1. 대상포진이란?

2. 대상포진 발생 원인

3. 대상포진 초기 증상

4. 대상포진 치료

5. 대상포진 합병증

6. 대상포진 예방방법 / 예방접종 가격

7. 대상포진 예방접종 부작용

1. 대상포진이란? 

대상포진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몸속에 잠복상태로 존재하고 있다가 다시 활성화되면서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보통 수일 사이에 피부에 발진과 물집 형태로 나타나고 해당 부위에 통증이 동반됩니다. 대상포진은 젊은 나이에는 드물게 나타나고 대개는 면역력이 떨어지는 60세 이상의 성인에게서 발병합니다. 

인간 면역결핍바이러스(HIV) 감염 환자 또는 장기이식이나 항암치료를 받아 면역력이 떨어진 환자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이 경우에는 젊은 나이에도 별병 할 수 있죠. 대부분의 경우 피부에 많이 나타나며, 면역력 크게 떨어진 환자에게는 전신에 퍼져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근래에는 젊은 층의 환자도 불규칙적인 생활이나 스트레스로 인한 면역 감소로 대상포진 발생이 많아졌습니다. 

2. 대상포진 발생 원인

원인 병원체는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입니다. 이는 어린이가 흔히 걸리는 수두의 원인체와 동일한 바이러스입니다. 소아기 때는 수두 한번 감염되면 치료 후에 바이러스가 몸속에 완전히 사라지지 않습니다. 체내에 남아 있는 수두 바이러스는 신경을 따라 이동하여 신경절에 잠복해 있습니다. 잠복해 있으면서도 사람이 이를 느끼지 못하고 겉으로 드러나는 병적인 증상이 없습니다. 

그러나 면역력이 약해지면 신경절에 잠복해 있던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신경을 타고 다시 피부로 내려와 그것에서 염증을 일으킵니다. 심지어 염증이 전신으로 퍼질 수도 있습니다. 

대상포진 물집사진
대상포진 물집 사진

3. 대상포진 초기 증상

대상포진 초기 피부로 드러나기 전에는 감기 증상이나 근육통인 것처럼 약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대상포진을 직접적으로 인지하기 시작할 때는 보통 피부에 수포가 생기는 때입니다. 피부에는 띠 모양으로 수포가 생기는데, 마치 뾰족한 걸로 찌르는 것과 같은 느낌일 정도로 심한 통증이 따릅니다. 대상포진 바이러스는 신경을 따라 이동하여 척추를 중심으로 양 옆으로 띠 모양으로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상포진은 신경절에 잠복상태로 있던 수두 바이러스가 재활성화 되면서 발생하며 병적인 증상은 신경근의 지각신경이 분포하는 부위에 국한되어 나타납니다. 배, 가슴, 팔다리, 얼굴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부위에 심한 통증과 감각 이상이 동반되며 붉은 반점이 신경을 따라 나타난 후 여러 개의 물집이 무리를 지어 나타납니다. 수포는 수두환자에서 나타나는 증상과 결과 동일합니다. 

수포는 10-14일 동안 변화하는데, 고름이 차면서 탁해지다가 딱지로 변하게 됩니다. 접촉 등에 의해 물집이 터지면 궤양이 형성될 수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 보통 2주 정도 지나면 딱지가 생기면서 증상이 좋아집니다. 

 

4. 대상포진 치료

항바이러스 치료제의 투여가 급성기 대상포진 치료의 표준이 되고 있습니다. 이는 바이러스의 복제 억제 및 확산 기간의 단축, 발진 치유 촉진, 급성 통증의 기간과 정도를 감소시킬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항바이러스제의 치료가 바이러스의 복제를 억제하여 대상포진 후 신경통의 주요 원인이 될 수 있는 바이러스에 의한 신경 손상의 정도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전신 또는 국소적인 스테로이드의 사용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통증에 대해서는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마약성 진통제 등의 사용을 고려할 수 있고 항경련제와 항우울제의 사용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대상포진 합병증

치료를 시작하면 빠르게 치유되지만, 피부의 병적인 증상을 잘 관리하지 않으면 2차 세균 감염이 발생하여 곪을 수 있습니다. 노인이나 면역억제 환자의 경우 피부의 이상 증상이 모두 좋아져도 포진성 통증이 남는 경우가 흔히 있으며 면역기증이 정상인 환자의 경우에도 7.9%에서 포진성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눈 주변에 대상포진이 생기는 경우에는 홍채염이나 각막염을 일으켜 실명할 수 있고, 바이러스가 뇌수막까지 침투하면 뇌수막염으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6. 대상포진 예방방법 / 예방접종 가격

대상포진 예방백신이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60세 이상의 성인에서 1회 접종이 추천합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의 가격은 최소 100,000원 ~ 180,000원까지 있습니다. 평균은 2021년 4월 기준으로 142,383원입니다. 

예방접종을 통해 대상포진의 발병률을 크게 낮출 수 있습니다. 나이가 많을수록 예방 효과가 감소하긴 하지만 접종받고 증상이 더욱 약하게 나타나며, 통증도 줄어듭니다. 한번 걸렸던 사람도 또 걸릴 수 있기 때문에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7. 대상포진 예방접종 부작용

대상포진 주사는 여러 번 접종할 필요 없이 한 번이면 됩니다. 다른 예방접종 주사처럼 대상포진 주사도 접종 부위의 통증이나 두통, 발열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접종 후에는 혹시 쇼크 증상에 대비하기 위해 바로 귀가하지 마시고 30분쯤 의료기관에 머무는 것이 좋습니다. 접종 후 고열이나 알레르기 반응 등의 이상증세가 발생하면 접종받은 병원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