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다공증의 원인 및 칼슝 많은 음식 TOP5, 골다공증 관리법! 골다공증의 원인 및 칼슝 많은 음식 TOP5, 골다공증 관리법! - 바다소리 골다공증의 원인 및 칼슝 많은 음식 TOP5, 골다공증 관리법! - 바다소리
생활백과TIP / / 2022. 11. 22. 06:36

골다공증의 원인 및 칼슝 많은 음식 TOP5, 골다공증 관리법!

칼슘에 많은 음식 TOP5

골다공증의 원인

1. 나이를 들면서 뼈를 깎는 작용이 심해집니다. 또는 노화로 인해 뼈를 만드는 세포가 적어지거나 칼슘이 위장에서 소화, 흡수 힘들어져 약해집니다. 2. 여성호르몬은 뼈를 만드는 세포의 작용을 원활하게 하고 깎는 세포의 작용을 억제하는 기능을 하는데 이러한 호르몬 분비가 잘 되지 않을 경우 더욱 약해집니다. 3. 평소에 운동을 하지 않을 경우에 뼈에 가해지는 압박이 적어져 골다공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음식물로 충분한 칼슘을 섭취하지 않거나 위장에서 충분히 흡수되지 않을 경우에 칼슘 부족할 수 있습니다. 5. 과음, 흡연, 화학첨가물이 많은 식품 등을 많이 섭취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6. 가족 중에 뼈가 약한 사람이 있을 경우 유전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 관리법

 

칼슘 많은 음식 TOP5

칼슘 효능을 기대하기 위해서는 여러 음식을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 제일 칼슘 보충하는 일상 음식은 우유 같은 유제품이지만 평소 섭취하는 식품에도 해당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1. 우유 같은 유제품, 2. 멸치 등, 3. 두부 등, 4. 아몬드 등 건과류, 5. 시금치 등 식물성 식품 등이 나열할 수 있습니다. 두부는 콩을 이용하여 만들어지는 식품인데 이 콩에 칼슘 흡수를 촉진하는데 기여하는 이소플라본이 함유되어 있어 칼슘 효능이 기대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자주 섭취하는 습관을 들인다면 칼슘 부족을 겪은 일은 피할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 관리법

1. 정제 설탕 

정제된 설탕에는 몸에 필요한 원소들이 부족해서 뼈 건강에 중요한 비타민과 미네랄 섭취가 줄어들게 됩니다. 많은 양의 설탕을 먹으면 소변으로 칼슘이 많이 빠져나오게 되는 이는 모두 뼈에서 빠져나오는 것입니다. 특히 신장 결석이 있던 사람은 뼛속에 미네랄 함량이 일반 사람보다 낮습니다. 저당을 과하게 섭취할 경우 뼈 손실을 일으키는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혈청 농도가 증가합니다. 

 

2. 콜라

콜라에 있는 인산은 산성을 띠고 있고 몸에 다량 들어가면 산성을 중화시키기 위해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오기 시작합니다. 함유된 카페인 성분도 손실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3. 카페인

카페인 음료수 한 잔을 마시면 여성과 남성 모두의 소변에서 칼슘 배출량이 음료 수량에 비례해서 늘어납니다. 

4. 소금

폐경기 여성이 소금을 많이 섭취하면 섭취량에 비례해서 소변을 통한 칼슘 배출량이 늘어납니다. 많은 양의 소금을 많이 섭취하면 소변에서 히드록시 프롤린이라는 물질이 배출되는데, 이 물질이 뼈를 분해시켜 뼛속의 칼슘이 혈액으로 빠져나오게 됩니다. 

 

5. 미네랄 필수 보충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에 칼슘과 비타민D 영양소에만 중점을 두고 있지만 뼈는 살아 있는 복잡한 세포조직이므로 많은 종류의 영양소를 필요로 합니다. 뼈는 골절을 재생하고 골수를 보전하며 미네랄이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막는 작용을 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