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백과

마흔 살이 되어 김승호 회장님께 배우는 3가지 마음가짐

by 바다소리s 2023. 1. 23.
반응형

마흔 살이 되어 김승호 회장님께 배우는 3가지 마음가짐

오늘 2023년 설입니다. 음력으로 정확하게 따지면 40살이 된 첫날입니다. 인생 살면서 오늘까지 많은 일 발생했고 많은 경험 해봤고 많은 것을 배우며 살아왔습니다. 즐거웠고 행복했고 슬펐고 화났고 짜증 났고 힘들었고... 그 순간마다 모두 눈앞에 떠오릅니다. 그러나 김승호 회장님 책 <알면서도 알지 못하는 것들>을 도서관에 빌려와서 읽다가 반납해야 하는 날에 아예 이 책을 사버렸습니다. 책 안에 문구들 아마 제 인생에 그때그때 교훈을 줄 것이고 그때그때 얻은 것을 다를 것입니다. 많은 구절을 다 머릿속에 집어넣기지 못해 아쉬워서 당장 이 책을 사서 간직하기로 했습니다. 

어제까지 잘되던 일에 문제가 생긴 것은 

'어제까지 잘되던 일에 갑자기 문제가 생기고 그 이유를 알 수 없을 때는 두 가지를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첫째는 내가 무엇을 먹고 있는지와 무엇을 뱉어내는지입니다. 먹는 것이 지나치면 옳은 마음을 가지지 못하며 쓸데없는 곳에 시간을 쓰고 있다는 뜻입니다. 이것은 몸에 필요 없는 과다한 에너지가 나를 막고 있다는 뜻이기에 잘 나아가던 성공이 갑자기 길을 잃습니다. 또한 입으로 뱉는 말이 거칠거나 음흉해지면 이 또한 세상과 나를 격리되게 만들어 이어지던 일이 꼬리를 자르며 사라지게 만듭니다. ' 이 문장을 읽으며 생각하고 또 생각했습니다. 무슨 의미인지 알 것 같기도 하고 모르기도 합니다. 직접적인 연관인 것을 찾지 못하지만 또한 무언가 막대한 근거가 있는 듯합니다. 전에 우주에 모든 요소들이 서로 연관되어 작용하다고 했습니다. 내가 행복해야 보이는 것들 모두가 행복해져 보입니다. 이것도 처음에 이해를 못 했는데 나중에 이해됩니다. '어제까지 잘되던 일들이 갑자기 흩어지기 시작하면 음식을 절제하고 배부르게 먹지 말며 고운 말을 쓰고 바른 생각과 바른 몸으로 변화하면 다시 모든 일이 잘 풀립니다. '배부르게 먹으면 기운이 떨어지는 것이 압니다. 기운이 떨어지면 좋은 말이 잘 안 나옵니다. 그래서 이렇게 말씀하신 것 같습니다. 세상에 모든 옳고 바른 성공은 당신 몸에 들어가는 것과 나오는 것을 따라 움직입니다. 내 몸에서 내뱉는 말은 우주에 어떤 영향을 하는지는 압니다.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이 곱다란 속어도 있습니다. 내가 좋은 것을 내뱉고 우주에서 다시 나에게 반사하는 것도 좋은 것들입니다. 

세상에 모든 것을 포옹하는 나이가 되면 

이 세상 모든 것은 본래 나쁘지도 좋지도 않습니다. 옳고 그름도 아니며 추하거나 아름다운 것도 아닙니다. 때와 상황에 따라 같은 일이 옳기도 하고 그르기도 하며 좋기도 하고 나쁘기도 합니다. 상대적으로 반대에 있는 모든 것은 결국 같은 짝이기도 합니다. 이름을 알리려 애쓰는 사람은 사라지고 출세를 원하지 않아도 세상이 끌어내는 사람도 있습니다. 남을 누른다고 내가 이기는 것도 아니고 내가 졌다고 상대가 이긴 것도 아닙니다. 누군가 날 행복하게 해 주길 바란다면 불행해지고, 누군가를 행복하게 해주려 하면 내가 행복해집니다. 이제 분별을 미루고 똑똑한 척을 그만두기도 했습니다. 똑똑한 척을 할 때는 모든 것이 우습더니 분별을 미루고 보니 그 어떤 것도 함부로 할 수 없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나이가 들어 모든 분별이 사라지니 오히려 판단하기 쉽고 추측할 필요가 없어져서 좋습니다. 

당신은 이미 완벽하다

자연과 우주는 무위이화, 즉 애쓰지 않아도 저절로 이루어지는 상태로 유지되고 있다고 합니다. 온 우주는 자연 스스로의 질서에 따라 모든 시간의 변화에 흐트러짐이 없고 어긋남이 없이 존재합니다. 옳음 혹은 진리는 애쓰지 않아도 저절로 이루어지는 상태 안에서 존재합니다. 노자는 스스로 그러한 자연 상태를 최고의 선으로 보고 욕심을 부리지 말고 스스로 조용히 나타나지 않음으로써 흐름을 막지 않는 방법으로 세상과 함께함을 가르쳤습니다. 당신은 이미 완벽합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당신은 이미 완벽합니다. 당신의 가능성은 무한대입니다. 당신에게는 자신이 원하는 대로 삶을 살 힘과 권리가 있습니다. 당신이 그런 삶을 살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거나 그럴 힘이 없다고 믿는 것은 아직도 당신이 이미 완벽한 존재라는 것을 받아들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지금 이 순간 이 자리에 매번 매시간 행복을 느껴라. 쓸데없는 고민과 걱정과 욕망으로 지금 이 시간, 이 순간의 완벽함을 망치지 말라. 당신 뜻대로 되지 않는다고 한탄하지 말고, 불평하지 말고, 비관하거나 결핍에 괴로워하지 말고 지금 이 순간에 행복을 느껴라. 때가 지날수록 가장 자연스러운 것이 가장 좋으며 가장 행복하다는 것을 알기에 오히려 억지로 하지 않음이 가장 바르고 쉬운 길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가는 것 억지로 잡지 말고 오는 것 억지로 막지 말고 내가 옳다면 화낼 필요가 없고 내가 틀렸으면 사과하면 됩니다. 무리함으로 이룬 것들 중에 행복을 가져다주는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당신이 행복하길 원하면 아무것도 부족한 것이 없습니다. 애쓰지 않아도 저절로 그리될 것입니다. 당신이 우주고 우주 전체가 당신이기 때문입니다. 요새 마음이 많이 힘들어서 이 구절구절 읽다 보면 많이 힘이 됩니다. 여러분도 새로운 한 해에 충전을 하시고 운이 좋은 한 해로 모든 소원을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