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자금대출 받는법 학자금대출 받는법 - 바다소리 학자금대출 받는법 - 바다소리
생활백과TIP / / 2023. 1. 29. 06:00

학자금대출 받는법

학자금대출받는법

학자금대출이란?

경제적 어려움으로 등록금을 감당할 수 없는 학생들을 위한 정부 주도의 대출 프로그램으로 전문대학과 4년제 대학에 다니는 학생들이 등록금과 생활비를 빌릴 수 있는 대학생 대출입니다. 국가가 학생들을 위해 제공하는 대출제도이기 때문에 일반 은행 대출보다 이자가 낮고 대출 상환 방법도 다양합니다. 대학생들이 내야 하는 비싼 등록금은 한국에서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부모님의 재정적 지원이 없으면 학교를 다니면서 일자리를 통해 등록금을 마련해야 합니다. 이런 배경에서 돈이 없어 대학에서 공부하는 것을 막기 위해 마련된 제도지만 장단점이 있습니다. 대출을 받는 학생들은 졸업과 동시에 빚을 지고 사회생활을 시작하기 때문에 정부의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2023년 학자금대출 받는법

홈페이지

▶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공인인증서 로그인

▶ 학자금 대출 → 신청 → 통합신청 바로가기 / 사전 신청 현황에서 사전신청 완료 확인

 

학자금대출 받는법
모바일▶한국장학재단 모바일 앱 다운로드 후 공동 인증서 로그인▶학자금 대출 → 대출 신청 

 

취업 후 상환하는 학자금 대출을 신청하려면 대학(원) 입학 마감일 약 8주 전에 신청하는 것이 좋으며, 사전 신청 기간 이후 대출 심사가 진행돼 일정이 다시 공지될 예정입니다.

학자금 대출 받는법

학자금 대출 종류

우선, 학자금 대출 쉽게 아래 이 두가지 종류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일반상환학자금대출

▶취업후학자금상환(ICL)

 

※ 공통점

신청기간 동일

학자금 대출 신청기간은 매년 1월 - 4월 중 가능한데 성정 기준이 요구합니다. 12학점 이상 이수를 해야 하고, 70/100점 이상 성적을 보유하셔야지 일반상환학자금대출 혹은 취업후학자금상환 대출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원리금상환방식 동일

둘다 원리금상환 방식으로 대출이 진행됩니다.

 

예를 들어 만약 1,000만원의 대출을 받았다고 하면 이자로 100만원을 내야하기에 총 1,100만원을 갚는 개념입니다. 그리고 1년 동안 갚을 거라고 약속을 했었다면 매월 100만 원씩 1,100만원을 갚은 것을 원리금 상환 방식이라고 합니다.  

 

※ 차이점

신청자격 다름

취업후학자금상환 대출은 신청일 기준으로 만 35세 이하이면서 소득분위 8구간 이하 이신분들만 신청이 가능합니다.일반상환학자금대출은 만 55세 이하 이신분들이 신청가능합니다.

 

대출한도 다름

우선 두 가지 모두 등록금의 전액을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취업후학자금상환 대출은 등록금 전액을 한도없이 볓 번이든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상환학자금대출은 대학교 혹은 특수대학교, 의, 치, 한의 계열에 따라서 등록금 대출한도가 정해져 있습니다. 그리고 기존의 취업후상환학자금대출을 받으신 금액만큼 일반상환학자금대출 한도에 누적으로 잡힙니다. 

 

상환시기 다름일반상환학자금대출은 대출을 받은 날로부터 갚을때까지 정해진 기간이 있습니다. 5년 혹은 10년일 수도 있고 그 기간 내에 갚으면 됩니다. 학생때부터 갚으셔야 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취업후상환학자금 대출은 말 그대로 취업후 다음에 대출을 갚는건데 자발적 상환의무적 상환이 있습니다. 자발적 상환은 여유가 되실 때 혹은 원하실 때 한국장학재단에 대출금을 갚으시면 됩니다.의무적 상환은 소득이 발생하게 되면 한국장학재단이 알게 되어 소득 중 일부를 의무적으로 상환하는 것입니다.

 

이자가 다름취업후상환학자금 대출은 변동금리 2%, 일반상환학자금대출은 고정금리 2%입니다. 금리가 요동치는 시기입니다. 두 가지 대출 의무상환 (ICL) 비교를 해보고 자신에게 유리한 것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더 많은 정보를 알고 싶으시면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조회하시면 됩니다. https://www.kosaf.go.kr/ko/main.do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