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백과

아이의 집중력을 키우는 방법 3가지!

by 바다소리s 2022. 12. 11.
반응형

아이의 집중력을 키우는 방법 3가지!

아이의 집중력을 어떻게 키워야 할까요?

아이가 몰두하기 쉬운 상태를 만들어야 합니다. 주위에 방해하는 요인에 대해 쉽게 동화되지 않게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공부책상에 공부에 필요한 것들만 준비해 놓고 나머지는 모두 눈앞에 치워야 합니다. 장난감, 스티커, 핸드폰, 다양한 문구 등 눈앞에 놔두면 아이가 몰두하기에 방해됩니다. 무엇을 생각하다가 쉽게 다른 것에 관심을 가지고 집중하기에 어렵습니다. 다른 것을 생각하다가 다시 원래 하던 것에 집중하려면 최소한 10분 이상의 시간을 필요합니다. 아이가 책을 보든 공부를 하든 집중 상태에 만들기에 최소한 20분 정도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집에 환경을 최대한 깔끔하게 정리를 하고 신경 쓰이지 않게 만들어야 합니다. 물건 하나하나에 대한 에너지를 쏟다 보면 정작 자신이 해야 할 제일 중요한 일에 쓰는 에너지가 많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래서 제일 유명한 아이폰 회사 창시자 스티븐 잡스는 집에 극단적으로 물건을 최소화시켰다고 합니다. 책상 하나, 의자 하나, 침대 하나, 컴퓨터 하나로 엄청 유명하신 분입니다. 우선 아이의 공부의 환경을 최소화시켜야 합니다. 아이 공부에 집중 방해 자극을 없애야 합니다. 흥미를 하는 놀이로 통해 훈련하게 합니다. 만약 아이가 잘못한 행동을 했을 때 탓하지 않고 무시해야 합니다. 대화하는 형식도 질문 형태로 해야 합니다. 

아이의 집중력을 키워주는 대화법

1단계: 뭘 해야 하지? 오늘 해야 할 것 뭐지?라고 물어봅니다. What에 대한 물어봅니다. 2단계: 어떻게 해야 할까? 방법을 물어보는 겁니다. 이렇게 물어보면 아이의 뇌가 이 문제에 해결법에 생각하게 만듭니다. How에 대한 물어보는 질문입니다. 3단계: 어떻게 하고 있지? 중간에서 점검하는 질문입니다. 진행 상황을 확인차 물어보는 겁니다. 아이가 딴 것을 하고 있거나 완성하기 전에 진도를 물어보는 겁니다. 4단계: 어떻게 했지? 결과 점검하는 질문입니다. 만약 아이가 어떤 것을 성공적으로 해결을 했고 한 번 더 그 방법을 생각하게 만드는 질문입니다. 5단계: 칭찬과 격려로 마무리합니다. 아이가 성공적으로 어떤 것을 완성했을 때 칭찬과 격려의 힘을 무시 못합니다. '참 잘했다!' '넌 역시 다르구나!' 등 다양하게 칭찬하면서 격려해줍니다. 아이가 칭찬을 먹고 자랍니다! 칭찬을 듣고 또 잘하고 싶고 잘하는 방법을 구하고 또 잘하는 결과를 만듭니다. 시중에서 칭찬에 관한 책도 많습니다. 결과를 아닌 과정의 노력 중심으로 이야기해줍니다.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하는 노력으로 이런 결과가 탄생했다는 것을 알려주고 아이의 집중력과 끈기를 키워줍니다. 

집중력을 키우는 비결이 무엇일까요?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납니다. 많은 책을 보게 되었지만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은 인생을 바꿉니다. 일찍 자야 일찍 일어날 수 있습니다. 늦게 자면 그다음 날에 무기력하고 어떤 일을 하든 집중 못합니다. 충분한 수면으로 에너지 충전하고 그다음 날에 활기찬 아침부터 시작해 보람 있는 하루를 보낼 수 있습니다. 적당한 운동과 휴식도 필요합니다. 운동은 체력을 단련시킵니다. 운동을 해야 몸이 건강해지고 순발력과 집중력 강화시킵니다. 몸이 건강해야 생각도 건강합니다. 몸이 건강해야 모든 것이 긍정적으로 생각할 여유 생깁니다. 피곤하면 짜증도 많이 나고 만사 귀찮습니다. 성인도 아이도 모두 생활 습관에 집중해야 합니다. 건강한 생활 패턴 유지하고 아이도 부모의 영향받아 어릴 때부터 좋은 습관이 만들어 빛나는 인생으로 연결됩니다. 마지막으로 주위 환경을 정리합니다. 주기적으로 주거환경 등 정리 정돈해야 합니다. 나의 물건들 하나하나 나의 관심, 생각 등 에너지 소비합니다. 자신이 꼭 해야 할 일 한 가지에 집중하게끔 주변에 나의 주의력을 분산시키는 것을 정리해야 합니다. 하루 24시간이 누구에게 주어져 있고 자는 시간 빼고 활동활 시간 그리 많지 않습니다. 한정된 시간 내에 더욱 효율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집중력을 키워주는 놀이는 무엇이 있을까요? 뭐가 빠졌지 놀이 있습니다. 혹은 틀린 그림 찾기, 컵 3개 마련하여 안에 주사위 하나 넣게 계속 이동하면서 위치를 맞추는 놀이도 있습니다. 비슷한 놀이도 개발할 수 있고 아이와 같이 즐거운 시간을 가지며 뇌에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사람이 즐거워야 새로운 것을 창조하게 됩니다. 기쁘고 즐거운 상태를 만들어주는 방법도 많이 생각하고 제공해줍니다. 새로운 것을 할 때는 다짐을 받습니다. 숙제를 할 때 시간을 정해합니다. 과목당 30~40분 정도로 배분해줍니다. 공부 목적을 분명히 합니다. 목적지 있게 달려가야 빠르고 정확하게 질주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