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무료)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무료) - 바다소리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무료) - 바다소리
생활백과TIP / / 2023. 3. 1. 08:59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무료)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어려웠던 2022년이 지나고 2023년 새해가 밝았는데 벌써 3월이 되었네요! 2023년 역시 시간이 순식간에 빠르게 지나고 있어서 모두들 하루하루 소중히 보내시면 좋겠습니다!

 

생활하다보면 다양한 곳에서 각종서류를 필요로 하고 요구하는 것을 찾아볼 수 있는데요! 

특히 아르바이트를 구할 때, 이직을 하거나,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때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전에는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하기 위해서 동사무소나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해야 하는데요. 요즘에는 인터넷으로 빠르게 무료로 발급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바로 그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하나도 어렵지 않습니다! 1분이면 발급 끝!)

(집에 프린터 있으면 바로 출력 가능!)

 

무인발급기는 대부분 쉽고 편리하게 발권이 가능하지만 일정 수수료를 내야 할 문제가 있습니다. 

또한 추운 날에 출근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 또한 동사무소나 주민센터에 거리가 있으면 거기까지 운전도 해야 하는 불편함도 여러 가지 있고요, 최근에는 집에서 무료로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입양관계증명서, 친양자입양관계증명서를 발급하는 것이 많이 선호합니다. 

 

가족관계증명서란? 

가족관계증명서는 국민출생, 결혼, 사망 등 변동사항이 발생했을 때 확인절차를 거쳐 기록되는 증명서입니다. 
등록기준, 이름, 생년월일, 성별 등이 기재되며, 외국인도 국내 거주자 등록번호를 등록하게 됩니다. 

 

아래 대한민국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홈페이지https://efamily.scourt.go.kr/index.jsp에 접속해서 발급해야 합니다.

 

>> 가족관계증명서 신청 바로가기 >>

 

1.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홈페이지 접속

아래 그림 순서대로 차근차근 따라 하시면 됩니다. 공인인증서 꼭 미리준비하셔야 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윗 사진 보시면 대한민국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서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입양관계증명서, 친양자입양관계증명서 등 서류 모두 발급 가능합니다. 

 

인터넷발급하는 방법을 알고 나면 시간과 돈을 많이 절약하게 되어 일상 생활하는 데에 많이 편리합니다.

2. 가족관계증명서 유형?

◈  일반증명서: 본인, 배우자, 부모 및 생존한 현재의 혼인 중의 자녀에 대해 조회 가능
◈  상세증명서: 본인, 배우자, 부모 및 모든 자녀에 대한 사항이 나옴. (사망한 자녀, 이혼가정의 자녀 등 상세하게 다 명시됨)
◈  특정증명서: 본인 및 신청인이 선택한 부, 모, 배우자 및 자녀에 대한 사항이 나옴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3. 발급 시 주의사항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를 모두 공개할지 여부를 선택할 수 있어 용도에 맞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본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입양관계증명서, 친양자입양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은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방법과 동일합니다. 

열람용, 출력용, 그리고 pdf파일로도 받급받을 수 있습니다. 

◈ 가족관계증명서에는 신청인의 형제 및 자매에 대한 정보는 기록되어 있지 않습니다. 발급자의 부모가 발급을 해야 형제자매가 기록된 가족관계증명서의 출력이 가능합니다. 

◈ 현재 본의 인증서가 없는 경우에는 사전에 인증서를 취득한 후 완료일이 지나면 다시 발급해야 합니다. 모든 준비가 완료되면 홈페이지에 접속해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현재 가족관계증명서의 용도와 선택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바로가기 >>

 

>> 기본증명서 인터넷발급 바로가기 >>

 

>> 혼인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바로가기 >>

 

>> 입양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바로가기 >>

 

>> 친양자입양관계증명서 신청 바로가기 >>

 

4. 가족관계증명서 발급방법 (오프라인)

읍동사무소에 가면 신분증과 현금으로 가족관계증명서를 직접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수수료 비용은 대략 1,000원 정도 부담해야 합니다. 

다만 무인인원기를 이용할 경우 600원의 수수료를 내야 합니다. 

따라서 이 중 하나를 해야 한다면 구청이 아닌 무인인원기계를 통해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동사무소나 읍사무소의 업무시간은 보통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사전에 미리 연락을 하셔서 확인 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2023.02.25 - [생활백과TIP] - 2023 봄 먹거리 축제 총정리(2월~6월)

 

2023 봄 먹거리 축제 총정리(2월~6월)

이제 날씨도 따뜻해지고 코로나도 풀었으니 어디로 놀러 갈까요? 2023년 봄 먹거리 축제 일정과 장소 정리해 봅니다!! 전에 벚꽃 축제 일정도 정리한 바 있어서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2023.02.22 - [

sea-sounds.com

2023.02.22 - [생활백과TIP] - 벚꽃 개화시기 2023

 

벚꽃 개화시기 2023

2023년 벌써 2월 지나고 있는데요, 요새 다행히 코로나도 많이 풀렸기 때문에 날씨 따뜻해지면서 가족, 연인, 아이들과 함께 바람 쐬러 나갈 수 있어요, 2023 봄 축제 일정 (3월~4월 축제)도 정리한

sea-sounds.com

2023.02.13 - [생활백과TIP] - ChatGPT 사용법 (누구나 꼭 알아야 하는 이유!!)

 

ChatGPT 사용법 (누구나 꼭 알아야 하는 이유!!)

쳇GPT (ChatGPT) 신청 사이트 바로가기 >> ▲▲▲▲▲▲ 목차 1. ChatGPT이란? ChatGPT는 테슬라의 CEO, 일론머스크와 샘 알트만이 설립한 인공지능 회사 - OpenAI에서 개발한 GPT라는 인공지능 모델을 기반으

sea-sounds.com

2023.02.20 - [생활백과TIP] - 스트레스 지수 자가진단 테스트

 

스트레스 지수 자가진단 테스트

스스로 느끼는 스트레스 정도는 한 번 테스트를 해야 하나 싶어 생각합니다. 수치상으로 보고 스스로 스트레스 해소방법을 찾아 시도해 보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스트레스 치수 계산 [아니다]

sea-sounds.com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