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방비 절약방법 난방비 절약방법 - 바다소리 난방비 절약방법 - 바다소리
생활백과TIP / / 2023. 2. 1. 05:00

난방비 절약방법

난방비 절약방법 꿀팁

요새 난방비 때문에 힘든 집이 많습니다. 난방비 요금이 작년 대비 38% 인상함에 따라 난방비 폭탄을 맞은 가구들이 속출하고 있죠. 한파 영향으로 전월 대비 민수용 가스 사용량이 두 배 가까이 들어 1월 사용량 요금이 부과하는 2월 고지서가 부담입니다. 그럼 난방비는 최대한 절약하는 방법이 없을까요?

난방비 절약방법

난방비 절약 꿀팁 1. 보일러 온도 조절

보통 겨울철 실내 온도는 20 ~ 24도 정도 유지하는데요, 난방 온도 1도를 낮추면 난방비의 7%가 절약된다고 합니다. 수면 양말이나 수면바지 등으로 체온을 유지하며 난방비 절약방법 중에 제일 지름길 아닐까 싶습니다. 

 

난방비 절약방법

 

난방비 절약 꿀팁 2. 외출 시 보일러 외출모드 가동

잠깐 외출할 때 보일러를 끄고 나가는 것은 다시 복귀했을 때 떨어진 온도를 다시 높이기 위해 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게 되므로 10시간 이내 집에 복귀한다면 외출모드로 가동하고 나가는 것이 가스비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만약 잠깐 외출할 경우에 온도를 1~3도 정도 더 낮추는 것도 괜찮습니다. 

 

 

 

난방비 절약방법

 

난방비 절약 꿀팁 3. 보일러 가동 시 가습기도 함께 가동하기

난방 시 방바닥의 온도가 상승하며 대류 현상으로 바닥 공기부터 따뜻하게 데어지며 위로 올라가는데, 온도가 올라가면서 실내의 공기가 건조해지기 마련입니다. 이때 가습기를 틀어놓으면 공기에 수분이 증가되면서 대류 현상이 더 원활해지고 실제로 느끼는 공기 온도가 올라가면서 더 따뜻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이게 여름에 에어컨이 틀면서 선풍기도 같이 가동하는 거와 비슷한 원리이기도 합니다. 

 

난방비 절약방법

난방비 절약 꿀팁 4. 온수 사용 후 수도꼭지를 냉수 쪽으로 돌리기

온수의 온도가 올라가면 가스 사용량이 늘어납니다. 물을 쓰고 수도꼭지를 온수 쪽으로 놔두면 물의 온도를 온수로 항상 사용할 수 있게 보일러에서 불필요한 공회전이 발생하게 됩니다. 

 

난방비 절약방법

난방비 절약 꿀팁 5. 커튼이나 뽁뽁이 같은 단열재 사용하기

외풍이 들지 않더라도 창문이나 베란다 새시가 바깥 온도로 인해 차갑기 때문에 스멀스멀 찬 기운이 들어오기 마련입니다. 이때는 두꺼운 방한 커튼이나 사용해 실내 온도를 일정 온도로 유지하는 것이 난방비 절약에 크게 도움이 됩니다. 

 

난방비 절약 꿀팁 6. 보일러 난방수 교체하기

보일러의 난방수는 보통 2-3년에 한 번 정도 갈아줍니다. 갈아주기만 해도 보일러의 성능이 훨씬 좋아집니다. 매통 매년 난방 전에 배관과 필터 청소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2~3년에 한 번씩 난방수를 교체하는 것이 가스비 절약에 좋습니다. 

 

난방비 절약방법
난방비 절약방법

난방비 절약 꿀팁 7. 보일러의 센서를 확인하자

보일러의 컨트롤러의 밑부분을 보시면 공기 온도를 측정하는 센서가 있습니다. 외풍이 있으면 온도 센서의 온도가 계속 내려가 보일러가 계속 작동이 됩니다. 그래서 컨트롤러 주변에 외풍을 막아주어야 하며 자동으로 맞추기보다 적정온도를 설정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난방수의 온도는 80도에서 65도까지 내려 설정해 두면 좋습니다.

 

난방비 절약방법

 

난방비 절약방법 꿀팁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추운 날씨에 난방비 폭탄을 피하시길 응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2023.01.30 - [생활백과] - 가전구매 지원사업 총정리

 

가전구매 지원사업 총정리

▼ 가전구매 지원사업도 있다구요? 아마 많은 사람이 모를 겁니다. 가정에 필요한 가전제품을 구매할 경우에 고효율 인증 제품이면 구매금액의 10%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가전구매 지원사업

sea-sounds.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