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 제철음식 BEST10 봄 제철음식 BEST10 - 바다소리 봄 제철음식 BEST10 - 바다소리
요리이야기 / / 2023. 1. 31. 08:49

봄 제철음식 BEST10

봄 제철음식 BEST10
봄제철음식 BEST10

새로운 한 해 벌써 시작했고 나이가 점점 들면서 저도 모르게 예전처럼 소화 잘 안되고 몸이 아프기 시작합니다. 올해 한 해는 온 가족의 건강을 제대로 챙겨야 하는 생각에 무엇보다 냉동 음식보다 제철음식 제대로 챙겨드시는 게 제일 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봄 제철음식 BEST10 식재료 리스트 

1. 주꾸미

 

봄 제철음식
주꾸미

주꾸미는 낙지와 비슷하게 생겼으나 크기가 더 작습니다. 맛이 달고 짜며 성질은 찹니다. 필수아미노산 함량이 많고 칼슘, 철분을 갖고 있는데, 타우린히스티딘 등의 아미노산은 칼슘의 분해흡수를 돕습니다. 나쁜 콜레스테롤 분해하는 좋은 콜레스테롤이 함께 들어 있습니다. 

 

효능

피로해소에 좋습니다. 

간기능을 돕고 신진대사를 왕성하게 합니다. 

수렴작용을 하며 새살이 돋아나게 합니다. 

화농성 종양이나 오래된 종기의 궤양을 치료합니다. 

해독작용을 합니다.

봄 제철음식

2. 바지락

 

봄 제철음식

펄이 조금 섞인 모래펄 속에 살며 수중의 플랑크톤의 걸러 먹고 삽니다. 소형 조개이지만 성장과 번식이 빠르고 봄 제철이라서 봄에 먹는 바지락은 살도 통통하고 맛까지 달다. 칼슘과 단백질, 비타민B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며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먹는 조개입니다. 젓갈로도 담그지만 대개 국물 재료로 많이 사용되며, 바지락을 활용한 가장 대표적인 요리는 바로 바지락 칼국수봉골레 스파게티입니다. 

봄 제철음식

효능

① 동맥경화 예방

② 눈피로 완화

③ 간 기능 강화

④ 고혈압 예방

⑤ 빈혈 예방

3. 장어

봄 제철음식

장어는 경골어류 뱀장어목에 속하는 모든 종류의 물고기를 통칭하는 말입니다. 장어류의 물고기들은 영양가가 높아 아주 오래전부터 원기를 회복하는 식품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봄 제철음식

효능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장어는 비타민A, 비타민B, 비타민E, 칼슘 등의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A는 시력보호, 피부와 점막의 건강 유지, 면역력 증가 및 인체의 거의 모든 조직의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혈관에 좋습니다

장어는 고지질 식품임에도 불구하고 고혈압 및 동맥경화와 같은 병에 나쁜 영향이 주지 않습니다. 이유는 장어에 함유한 대량의 비타민E가 불포화지방산의 산화를 억제하고 혈관을 튼튼하게 해 주기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장어에 함유한 아르기닌, 뮤신, 오메가 3 불포화지방산 등도 혈관을 확장하고 혈관의 노폐물을 제거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줍니다. 

뼈 건강에 좋습니다.

장어에 함유한 콘드로이틴은 관절 및 연골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관절염의 통증을 완화하는 기능성을 인정받은 성분입니다. 

4. 꼬막

 

봄 제철음식

꼬막은 오염된 곳에서는 살 수 없기 때문에 청정도의 척도가 되는 해산물로 고막, 고막조개, 안다미조개로 불리기도 합니다. 살이 노랗고 단맛이 나고 쫄깃하고 풍부한 즙으로 유명합니다. 

봄 제철음식

▶효능

① 꼬막에는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 필수 아미노산이 균형 있게 함유되어 있어 어린이 성장발육에 좋은 식품입니다. 

② 꼬막에는 헤모들로빈, 비타민B, 철분, 코발트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빈혈을 예방하고 현기증에 효과가 좋고 혈색을 좋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③ 꼬막의 타우린과 베타인 성분간을 해독해주고,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며 활력을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④ 꼬막은 따뜻한 성질의 해산물로 위장기관을 높여주고 소화를 도와줍니다. 

5. 더덕

봄 제철음식

더덕은 우리나라 각처의 숲 속에서 자라는 다년생 덩굴식물입니다. 더덕뿌리는 도라지처럼 굵으며, 덩굴을 자르면 흰 유액이 나옵니다. 뿌리는 식용, 약용으로 쓰입니다. 

봄 제철음식

▶ 효능

기관지 건강

더덕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은 기관지 내 점막을 촉촉하게 해 주기 때문에 기관지 건강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기침, 가래은 가라앉혀주고 편도염과 천식 등 각종 기관지염을 예방하고 호흡기 질환을 치료해 줍니다. 

혈관건강

사포닌 성분이 혈관 내 나쁜 콜레스테롤과 노폐물 배출을 도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또한 피가 맑아지고 혈액순환이 개선됨에 따라 고혈압, 고지혈증, 심근경색 등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당뇨예방

더덕에 함유된 천연 인슐린이라고 불리는 이눌린 성분이 있습니다. 이 성분은 혈당을 조절해주고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도와주어 혈당 상승을 막아 당뇨를 개선하고 예방하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피로회복

더덕에는 비타민B1, B2,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신진대사를 촉진하며 피로를 회복하고 기력을 보충합니다. 

항암작용

더덕에 사포닌 성분은 암세포의 증식과 전이를 억제하는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폐암에 좋다고 합니다.

6. 도미

봄 제철음식

도미는 도미과에 속하는 바닷물고기이며 돔이라고 불립니다. 도미의 종류는 참돔, 감성돔, 청돔, 황돔 등등 여러 가지 종류로 나눠지는 것이 특정입니다. 봄철 가장 맛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고 부드럽고 담백한 맛으로 회나 구이, 찜, 탕, 조림 등 다양한 요리의 식재료로 폭넓게 이용합니다. 단백질 및 다양한 무기질 성분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고, 비타민A, 비타민B 등의 성분이 풍부합니다. 

봄 제철음식 

▶ 효능

피로 해소

도미에는 체내 에너지 대사에 큰 도움을 주는 비타민B 군 성분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피로를 회복시키고, 기력 보충하는 데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비타민 B1은 도미의 눈에, 비타민 B2는 도미의 껍질에 풍부하다고 합니다.

피부미용

도미의 눈 주위에 있는 뮤코다당류란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이 피부를 건강하게 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레티놀 성분이 콜라겐의 합성을 도와 주름개선 및 피부노화를 예방하는 작용을 함에 따라 탄력 있는 피부를 가꾸는데 도움을 줍니다. 

간건강

도미에 다량 함유된 타우린 성분이 간세포의 활성화에 도움을 주며 간건강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이 성분이 담석을 예방하는 데에 큰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고혈압예방

도미에 함유되어 있는 이노신산 및 글타민산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행을 개선시켜 주어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다량 함유된 칼륨 성분 역시 혈관 내 나트륨을 외부로 배출시켜 주는데 도움을 주어 고혈압개선에 큰 도움이 됩니다. 

7. 딸기

봄 제철음식

딸기는 어린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과일이라고 합니다. 딸기는 100g 당 27kcal 정도 됩니다. 보통 100g이면 6~7개의 정도 됩니다. 

봄 제철음식

효능

암 예방

딸기에는 엘라그산이란 성분이 암세포의 성장을 막아 줘 암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면역력 높여줌

대표 성분 비타민C가 풍부하며 면역력 강화에 상당한 도움을 줍니다. 사과의 10배라고 합니다.

콜레스테롤 줄여줌

딸기의 펙틴 성분이 우리 몸속 나쁜 콜레스테롤을 체외로 배출해 줍니다. 

빈혈 예방

딸기에는 풍부한 철분성분과 엽산 성분을 함유되어 있는데 혈액 생성을 도와 빈혈을 예방합니다.

비염에 좋음

딸기의 안토시아닌 성분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호흡기 건강에 도움을 주고 비염 개선에는 효과적입니다. 

8. 소라

봄 제철음식

꼬들꼬들하니 씹는 식감이 일품인 소라는 입맛뿐만 아니라 술맛까지 당기게 하는 고급 안주이기도 합니다. 소라는 아르기닌이 풍부해 남성의 정력에도 좋고 근육 성장과 체력을 회복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봄 제철음식

효능

눈 건강

소라는 지방이나 탄수화물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특히 비타민A나 풍부해 이맹증, 안구건조증을 예방하는 데에도 좋습니다. 

피부 건강

소라에는 비타민E와 아연도 풍부해서 피부미용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소라의 비타민 E는 자외선에서 피부를 보호하는 등 건강한 피부 유지에 도움이 되며 아연 성분은 세포 재생과 탄력 개선에 효능이 있습니다. 

노화 예방

소라의 비타민E는 항노화 작용을 하는 등 노화를 예방해 줍니다. 

심장 건강

소라에 풍부하는 아르기닌은 남성건강에 효능이 있습니다. 심혈관 건강에도 도움을 주며, 혈관을 이완시키고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 관상동맥질환 및 심부전 등의 예방합니다.

피로 해소

소라에 타우린(taurine)과 아르기닌(arginine) 성분이 풍부하고 피로해소에 효능이 있습니다. 아미노산의 일종인 타우린은 자양장장제 및 피로회복제 등 드링크 제품의 주성분으로 간장 해독 기능을 강화해 줍니다. 

 

9. 한라봉

봄 제철음식

한라봉은 쌍떡잎식물 무환자나무목 운향과 만다린계의 귤입니다. 1972년 일본 농림성 과수시험장 감귤부에서 교배해 육성한 교잡종 감귤의 품종명입니다. 한국에는 1990년을 전후해 도입되었습니다. 당도가 높고, 육질이 부드러우며 즙이 많아 제주도에서 많이 제배됩니다. 열매는 2~3월에 완전히 익습니다. 

봄 제철음식

▶ 효능

피로해소 면역력 증가

한라봉에는 일반 감귤의 약 1.5배~6배 정도의 비타민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심혈관계 질환 예방

한라봉의 속껍질에 들어 있는 '헤스페리딘'은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의 수치를 낮추는 효과로 혈관 안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동맥경화와 뇌졸중 등의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안구건강

한라봉에는 비타민 함량이 높아 눈의 피로해소에 필요한 영양을 보충하는 작용으로 안구건조증 혹은 백내장, 야맹증 등 안구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10. 키조개

봄에 어울리는 담백한 키조개! 껍질이 긴 삼각형 모양이고 연갈색이나 흑갈색을 띠면서 껍데기의 모양이 농기구 키처럼 생겨서 키조개라고 부릅니다. 칼로리는 100g당 57㎉로 저칼로리이고, 지방 함량이 낮아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효과적입니다. 단백질 함량이 높은 편이고 비타민A, 비타민 B1, B2, B6, C, E도 많이 들어있는 특징입니다. 철분, 아연, 엽산, 베타카로틴, 칼륨, 칼슘 등도 풍부합니다. 

봄 제철음식

▶ 효능

철분 풍부해서 빈혈 에방

지방 분해

단백질과 아미노산, 무기질 성분이 풍부하고 지방 대사를 촉진해 지방 분해에 효과적이 빈다. 

피부 트러블을 막아줌

높은 아연 함량으로 호르몬 작용을 도와 피부 트러블을 막는 데 도움을 줍니다.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타우린이나 필수 아미노산 성분들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혈관 속 노폐물과 중성지방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심근경색이나 고혈압, 동맥 경화와 같은 심혈관 관련 질환들을 예방하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노화예방

설레늄과 비타민E 등 풍부해서 활성산소를 중화시키는 항산화 작용 등을 통해 노화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2023.01.08 - [생활백과] - 꼬막 맛있게 먹는 법

 

꼬막 맛있게 먹는 법

꼬막이란? 고막, 고막조개, 안다미조개라고도 하며 한자로는 감, 도깨비, 간삽, 위덕자, 복로, 천련, 밀정, 공자라고 한다. 학명은 테킬라르카 그라노사입니다. 꼬막은 사각형에 가까운 모양을 하

sea-sounds.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